[강연회] 인문교양강좌 美 〈노년의 美: 시간의 물결에서 발견하는 美〉
 
 
 
도서소개어학 실용 기타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수능 영어!
 
저자 : 김흥식 
번역 :
발행일 : 2016.03.10
가격 : 11,900원
페이지수 : 160 p
판형 : 신국판
ISBN : 9788974837785
 
파일1
 
책소개 저자소개 미디어평
 
엄마를 위한,
결국 내 아이를 위한 수능 영어책


매년 엄마들은 자녀의 학습 계획을 세우느라 고민에 싸인다. 수많은 조사와 현실이 ‘더 열심히 정보를 구하고 준비하는 엄마를 둔 아이들이 더 좋은 성적을 거둔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움직임은 날이 갈수록 더하다. 그러다 보니 열심히 준비하지 못하는 엄마들은 죄의식마저 느낀다. 그렇지만 아무리 고민해도 엄마가 해결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입시 설명회를 찾아다니고 더 좋은 학원이나 과외 선생님을 알아보는 일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 모든 일보다 앞서서 해야 할 일이 있다. 바로 수학능력시험의 본질을 확인하는 일이다. 본질도 모르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수학능력시험은 왜 보는가? 수학능력시험은 무엇을 평가하는 것인가? 수학능력시험 문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이 세 가지를 알면 수능의 본질을 알 수 있다.
저자는 수능으로 인해 고통 받는 대한민국 수험생과 엄마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 특히 영어영역에 초점을 두고 수능의 본질이 무엇인지, 수능 영어시험이 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분석했다. 전문 학원 강사가 아닌 저자는 철저히 수험생과 엄마의 입장에서 2016 수능 영어시험 기출문제를 직접 풀어간다. 200쪽이 안 되는 이 얇은 책을 통해, 엄마도 수능의 본질을 파악하고 나면 얼마든지 문제를 풀어낼 수 있으며, 아이의 영어성적을 위해 유명 학원을 쫓아다닐 필요가 없음을 증명한다.


수능 영어시험은 말 그대로 영어시험일까?
문장의 맥락을 이해하라! 수능 영어의 완성을 위한 3원칙


저자의 분석에 따르면 수능 영어시험은 영어시험이 아니다. 수능 영어시험은 크게 영문법, 단어력, 독해력을 묻는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2016년 기출문제 중 필기문제를 살펴보면 영문법 1문제, 단어력 7문제에 그치고 나머지 20문제가 모두 독해력을 평가하고 있다. 결국 수능의 본질은 ‘읽고 해석하는 힘’을 점검하는 데 있다.
저자는 본인이 수험생처럼 수많은 단어와 영문법을 숙지하고 있지 않았음에도, 알고 있는 단어만으로도 문장의 맥락을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없었다고 고백한다. 관건은 문장을 이해하고 문맥을 사고하는 능력이며, 이 능력은 영어 학원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꾸준히 독서를 함으로써 기를 수 있다는 것. 이러한 점에서 수능 영어시험은 수능 국어시험과 같은 시험인 셈이다. 그렇다면 국어도 제대로 익히지 못한 유아를 영어유치원에 보내는 일이 얼마나 황당한 일인지 짐작가능하다.
저자는 자신 있게 그리고 간곡하게 말한다. 수능 영어시험은 독해력 시험이다. 자신감, 적극성, 거시적 안목으로 지문을 독해하는 것이, 수천 개의 단어를 달달 외우고 밤낮으로 학원을 다니는 것보다 더 수능을 잘 볼 수 있는 비결이다.
 
 
1. 수능 영어시험은 말 그대로 영어시험일까?

수능 영어시험의 본질 ‥13
수능 영어시험은 어떤 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인가? ‥16
2016 수능 영어시험의 실체를 밝힌다! ‥21
가. 영문법! 영어라는 언어의 기본 구조 ‥22
나. 단어력! 영어라는 외국어의 의사 표현에 필요한 기본 단어 ‥36
교과서만으로 1등급을? 말도 안 돼! ‥61
가. 교과서란 무엇인가? ‥64
독해력! 언어를 통해 표현하는 다양한 정보와 주장의 올바른 이해 능력 ‥69
가. 단어의 나열을 통해 독해를 한다고? ‥78
나. 빨리, 그리고 정확히 해독할 것! ‥84

2. 문장의 맥락을 이해하라!

수능 국어시험의 감추어진 비밀 ‥91
문장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가? ‥97
수능 영어시험은 독해력 시험이다! ‥111
기-승-전-결! 수능의 주춧돌 ‥128

3. 수능 영어의 완성을 위한 3원칙

수능 영어의 완성 원칙 ‥156
1. 자신감, 어떤 문제가 나오건 해결할 수 있다고 여기는. ‥157
2. 적극성, 주어진 지문을 적이 아니라 친구로 대하는. ‥158
3. 거시적 안목, 문장 전체를 한눈에 판단하는. ‥158